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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 안내

안내

동행자원봉사 신청



아이콘 목표


 


1) 동행프로젝트 자원봉사자와 일반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학생 수업지원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2) 지역사회와 인근학교와 연계된 자원봉사자에게 봉사활동 기회를 부여하여, 장애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콘 방침

 

1) 1학기 주 1회 이상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봉사를 원칙으로 한다.
2) 교내 교육활동 및 현장체험학습의 효율성 향상에 중점을 둔다.
3) 자원봉사자는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소정의 교육을 실시한 후에 현장에 배치한다.
4) 자원봉사자 확보를 위해 유관기관 및 서울동행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홍보한다.


아이콘 내용

    1) 자원봉사자 운영 절차
        가) 모집 안내: 학교홈페이지 안내, 동행 자원봉사자 신청
        나) 모집 시기: 매 학기 초에 모집하여 학기별로 운영
        다) 사전 교육: 담당 교사가 배치 전 활동 지침 안내 및 사전 교육
        라) 학급 배치: 학기 초에 신청한 학급에 배정하며 학생 수와 학급 특성을 고려하여 배치
        마) 자원봉사 활동 중 들어가는 경비(입장료)는 학교에서 지원, 식사는 개인이 준비
            (동행 자원봉사자는 서울시에서 지원)

        바) 평가: 학기별로 1회 평가회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를 다음 학기 활동 계획 시 반영
        사) 자원봉사 기록: 학교 자원봉사활동 대장에 기록하여 보관
        아) 자원봉사 확인증: 학교 자원봉사활동 대장에 기록된 내용에 한하여 업무 담당 교사가 봉사 확인증을  작성하여
             결재 후 직인 찍어 발급  


    2) 자원봉사자 활동 방침
        가) 자원봉사자 운영방침을 준수하며, 담당학급 교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나) 자원봉사자 기본 교육을 실시한다.
        다) 자원봉사자는 활동 시작 전에 자원봉사자 관리대장에 출근내용을 기록한다.
        라) 출석이 불가능할 때는 담당교사와 담임교사에게 사전 연락을 취한다.
        마) 학교에서 지정한 이름표와 학생 지원에 용이한 복장을 착용하여 담당학급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활동한다.
        바) 정해진 활동시간을 지키며, 필요시 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한다.